우리 조직 상황을 분석하고 적용할 수 있는 실직적인 방법론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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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멤버
박보아 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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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멤버의 질문

좋은 조직 문화를 위한 다양한 책과 방법론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전 회사에서도 구성원들의 요구로 이러한 컨설팅을 받았으나 일정 기간만 효과가 있고 C 레벨들의 변화가 없으니 소용이 없더라고요. 좋은 조직 문화, 조직 성과를 위한 케이스들을 많이 들었지만, 우리 조직의 상황을 분석하고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론이 있을까요? 또는 정말 활용할 수 있는 책을 2~3권 추천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돌아가면서 한마디씩 하라고 할 수도 없고, 어떻게 회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을까요? - 삼성1호점 멤버

🧞멤버의 답변

안녕하세요 :) 좋은 조직문화를 만들려면 말씀하신 대로 탑다운의 의사결정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또한 구성원들의 지지와 실행이 함께 뒷받침되어야 하는데요, 서로의 변화만 기대하다 보니 참 변화가 어려운 상황이기도 합니다. 그럼, 모든 조직이 포기하느냐? 그건 아닙니다. 조직문화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지하고 변화를 만들어나가는 조직도 있습니다. 실질적인 방법은 가장 작은 단위 조직인 팀의 조직문화부터 구축하는 것입니다. 팀의 조직문화를 구축하는 것은 1) 팀의 사회적 자본 구축 2) 팀의 업무와 커뮤니케이션 방식 3) 팀의 방향성 설정 4) 팀과 팀, 팀과 조직 연결하기의 단계로 해보실 수 있는데요. 조직의 중간관리자(과장/팀장/본부장 등)이시라면, 킴스콧의 '실리콘밸리의 팀장들'이라는 책을 팀 내에서 스터디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팀원들 간의 공유할 수 있을 정도의 사적인 이야기를 통해 사회적 자본을 구축하고 서로 함께 일을 잘해나가기 위한 업무&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대해 논의하는 것, 이 두 가지부터 해보신다면 팀으로부터 변화를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